우프생각 7 
                                                                                                 

1999년 5월 2일

안냐세엽,
우프 선생입니다.
스트레스는 건강을 해치고 공부를 방해합니다.
반드시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면, 먼저 스트레스의 증상을 체크해봅시다.


(가) 심리적인 증상

1. 괜히 화가 난다

2. 지친다.

3. 집중이 안된다.

4. 조금 전에 외웠던 것을 까먹는다.

5. 계속 한 두가지 생각이 마은 속을 빙빙 돈다.

6. 남의 말을 듣고 있기가 힘들어진다.

7. 작은 일에도 걱정이 된다.

8. 나른해지고 아무 것도 하기 싫다

9. 분노가 폭발하여 펑펑 우는 일이 흔해진다.

10.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듯하다

11. 혼자 버려져있다는 느낌이 든다

12. 오해를 잘한다.

13. 푹 잠들지 못한다.

14. 소화가 잘 안되고 식욕도 없어진다.


(나) 육체적인 증상

1. 뇌가 호르몬의 균형을 잃어 버리고 있다.

2. 목과 입이 잘 마른다.

3. 숨이 편안하지 못하고 가빠진다.

4. 혈압이 상승한다.

5. 심장이 빨리 뛴다.

6. 땀이 잘난다.

7. 근육이 당기어 몸이 뻣뻣해진다.

8. 화장실을 자주 가게되고 불규칙해진다.

9.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에 약해진다.

10. 결국 건강이 나빠지고 병에 잘 걸린게 된다.



알겠죠.
별 것아닌 듯이 놓아두면 공부에 막대한 지장을 줍니다.
그리고 생활이 불행해지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정상이 아니라는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행복을 위하여 빨리 바로잡아야 합니다.

자, 그러면 스트레스 극복법을 생각해봅시다.
많은 방법을 소개하니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적극 활용하세요.


1. 운동을 한다.(30 분 정도 걷기나 맨손체조)

2. 책상에 앉아 기지개를 하거나 손과 팔을 흔든다.

3. 손을 쥐었다 폈다 한다. ( 필기력을 높여준다)

4. 특히 눈 운동이 중요한데 아래처럼 3 - 4 번 반복하라
  손바닥을 부벼서 따뜻하게 한 후 감은 눈 위에 올린다.
  그리고 감은 눈 속의 어둠속 상태에서 초점을
  멀리 맞추라(끝없는 평원의 아득한 먼 곳을 응시한다고 생각할 것)
  그리고 따뜻한 느낌과 편안한 어둠을 즐겁게 느껴보라

5.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보낸다.
  숨을 내보낼 때 머리와 손과 팔 , 배 , 다리와 발 등
  온 몸의 긴장이 같이 나간다고 생각하면서 천천히 부드럽게 내 쉰다.

6. 서너번 반복한 후 뇌가 맑아졌다고 생각하고 느껴라.

7. 클래식 음악(특히 바로크 음악)을 은은하게 틀어놓으면 긴장에 풀린다.

8. 좋아하는 냄새(향수나 스킨로션)를 나게 하면서
    공부하면 암기력이 증진된다.

9. 성공카드 ( 원하는 직업, 원하는 대학교 학과 등등이 적힌 예쁜카드)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틈틈이 꺼내어 본다.

10. 성공카드를 거울이나 책상등 잘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자주 본다

11. 30 - 40 분 마다 한번씩 규칙적으로 5 분정도 쉰다.

12. 의욕적으로 공부하는 친구와 같이 하는 것도 좋다.

13. 과일, 채소 , 생선 , 고기 등을 충분히 먹는다.

14. 단 것과 짠 것 ,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

15. 커피, 콜라 , 술 , 쵸코렛 등은 분노를 촉발하여
    발광상태로 사람을 만들 수 있으니 적극 피해야 한다.

16. 자신이 강한 것도 있지만 약한 것도 있음을 인정하라

17. 실패도 성공도 다 인정하라

18. 자신을 존중하라

19. 실수나 실패한 것을 자꾸 생각지마라. 다 지난 일이다.

20.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워라
   인간은 항상 최선을 다 할 수는 없는 것이다.

21. 계속하여 스스로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어라

22. 혼자 있을 땐 운동 , 노래부르기 , 댄싱 ,
     기타치기 , 음악듣기 등으로 즐거움을 가져라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하면 더 좋다.

23. 갈등에 빠졌을 때는 도덕적으로 옳은 것을 선택하라
   시간이 지난 후에 행복한 결정이었음을 두고 두고 느낄 수 있다.

24. 하고 있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느가 뭐라고 하든지 개의치마라.

25. 시간표를 만들어 따르도록 하라
    학교수업시간 , 숙제시간 , 공부하는 시간, 테레비, 인터넷 하는 시간 ,
    운동하는 시간 , 식사하는 시간(간식도 자주하라) , 집안일 돕는 시간 ,

26.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리스트를 작성해보라.
    당장 할 일 , 내일까지 할 일 , 지금은 당장 중요하지 않은 일 ,
    안해도 되는 일

27. 몸을 이완하라
    앉아서 조용히 명상을 하던지 누워서 편안하게 온 몸의 힘을 빼보아라

28. 건강식을 계속하여 섭취하라
    특히 비타민 B  가 많은 요구르트 , 계란 등이 좋다
    탄산음료도 좋다. 술 , 담배 , 약물은 절대 피하라.

29. 신선한 공기를 맘껏 마셔라

30. 잠을 충분히 자라
    수능이 코앞인 입시생은 힘들겠지만 넘 피곤하면 일단 자라
    멍하고 졸린 상태에서공부해보았자 기억이 잘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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