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2. 형용사절

형용사, 형용사구와 마찬가지로 절이 명사를 꾸며주면 형용사절입니다.

형용사절의 위치는 꾸미는 명사(선행사)의 바로 뒤입니다.

꾸밈을 받는 명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명사(선행사)

<---- 꾸밈 ------

형용사절(주어 + 동사)

 

해석은 형용사와 마찬가지로 ' ㄴ', 'ㄹ'로 해주면 됩니다.

형용사절을 표시해주는 종속접속사를 특히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형용사절 앞에는 항상 관계대명사가 옵니다. 관계대명사를 제일 선두로 하여

꾸며주는 선행사(명사) 바로 뒤에 형용사절이 위치하는 것이죠.

관계대명사로는 'who, whom, which, that..' 등이 있습니다.

형용사절을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 두 문장을 봅시다.

 

   I   like  the  student.   (나는 그 학생을 좋아합니다.)

  The student  studies  English  hard. (그 학생은 영어를 열심히 공부합니다.)

이제 위의 두문장을 한 문장으로 합쳐 보겠습니다.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합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두 문장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단어를 고른다.

둘째

공통으로 있는 단어중 꾸며줄 문장쪽 것을 관계대명사로 바꾼다.

세째

관계대명사를 문장의 제일 앞으로 뺀다.

네째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문장을 선행사(꾸며줄 명사) 뒤에 붙인다.

 

자, 이 방법대로 위의 두 문장을 합쳐봅시다.

 

첫째, 두 문장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단어  the  student를 고릅니다.

           I   like  the  student.    (  주절 )

          The student  studies  English  hard. (종속절)

 

둘째, 꾸며줄 문장의 the student를 관계대명사 who 로 바꿉니다.

          The student  studies  English  hard.

           ---->  who  studies  English  hard.

많은 관계대명사중 the student 가 종속절에서 주어였으므로 '사람+ 주어'

who를 사용했습니다. '사람+목적어'이면 whom을 사용합니다.

그 규칙은 뒤에 나옵니다. 물론 외워야 합니다.

 

셋째,  관계대명사 who가 문장의 제일 앞에 있으니 저절로 해결되었군요.

 

넷째, 관계대명사 who가 이끄는 종속절을 선행사 the student 바로 뒤에

         갖다 붙입니다.

           I   like  the  student    who  studies  English  hard.
                      선행사(명사)                   형용사절

           ( 나는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을 좋아합니다. )

 

자, 이래서 형용사절이 탄생했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설명을 하기위해

자세히 순서를 적다보니 꽤 긴 것처럼 보이지만 정말 간단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으로 두 문장이 합쳐진 것이 형용사절인데 영어에서 엄청

많이 나옵니다. 두 문장이 하나로 합쳐진 것으로 생각하면 아무리 긴

문장이라도 정확히 해석할 수있습니다.

 

하나 더 해 봅시다. 다음 두 문장을 봅시다.

This  is  the   book. (주절)

The  book  is  very  good.  (종속절)

 

위 두문장을 합쳐 봅시다.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는 the  book 이고 종속절에서 주어이며 사물이니

관계대명사 which를 사용합니다. which 이하를 주절의 선행사 book 뒤에

갖다 붙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This  is  the   book    which  is  very  good.   
                  선행사             형용사절

  ( 이것는  매우  좋은    입니다.)    

 

하나 더 해 봅시다.

The   boy   is   my   brother. (주절)

You   know   the   boy. (종속절)

 

위 두문장을 하나로 합쳐 보면,

  공통으로 들어있는 the boy를 찾아서

  사람이며 목적어이니 whom을 써주고

     You   know   the   boy.  ----->   You   know   whom.

  whom을 문장의 제일 앞으로 빼고

     whom   You   know  

  선행사  boy  뒤에 갖다 붙이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The   boy    whom   you   know     is   my   brother.
  
선행사          형용사절 

( 당신이 알고 있는 소년은 내 동생입니다.)

주의 깊게 보면 전부 해석을 'ㄴ','ㄹ' 형태인 자음으로 끝나게 했죠.

별로 어려운 것도 없잖아요. 이게 다예요. 그리고 관계 대명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잘 외워두세요.

 

주격(주어)

목적격(목적어)

소유격

사람

who

whom

whose

사물(물건)

which

which

of which

                                                       ( 단, 어느 경우든지 that을 써도 됩니다)

 

 외우기

1. 형용사절 ; 명사를 꾸미는 절입니다.

2. 해석 ; 'ㄴ', 'ㄹ' 등으로

3. 종속접속사 ; who, which, whom, whose, t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