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 명사절

절이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이면 명사절입니다. 앞에서 배웠잖아요. 명사만이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된다는 것을.... 구나 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원리는 항상 동일하지요.

해석은 항상 명사구와 마찬가지로 ' -것', '- 하기', '- 기' 로 해주면 됩니다.

또한, 명사절앞에는 명사절임을 알려주는 종속접속사 if, that, what, whether 등이 있습니다.

그러면, 명사절의 예를 봅시다.

학생이   열심히   공부하는 것   좋은 일  입니다.
 주어(명사절)                    주격조사     보어      동사

   That    a  student  studies  hard          is        good .
접속사       주어(명사절)                   동사       보어 

'That  a  student   studies  hard' 는 주어이므로 명사절입니다. 명사절임을 나타내는

접속사 that 이 제일 앞에 붙아있으니 절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어이므로

해석은 ' - 것은' 으로 하면됩니다. 종속절인 명사절만 살펴보면 아래와 같죠.

 

    that      a   student      studies   hard
 접속사          주어           동사

 

그런데 주어 자리에 단어가 아닌 절이 왔으므로 가주어 It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어나 목적어 자리에 단어가 아닌 구나 절이 오면 가주어 또는 가목적어를 사용한다는

것을 앞에서 배운 적이 있죠. 자, 그러면 가주어 It을 사용하는 것을 다음 단계에 따라

해 봅시다.

        1. 진주어자리에 가주어 It을 씁니다.

        2. 진주어는 문장의 제일 뒤로 보냅니다.

그러면, 진주어 that  a  student  studies  hard를 문장의 제일 뒤로 보내고 그 자리에

가주어 It을 쓰면 위의 문장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가주어 사용전

     That  a  student  studies  hard   is   good.
                 진주어

가주어 사용후

       It   is   good   that    a   student    studies     hard.
  가주어                                진주어

 

자, 그러면 다음은 목적어로 쓰인 명사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예문을 봅시다.

나는    그녀가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주어      목적어(명사절)        동사 

  I        think      that   she   is   pretty. 
주어    동사           목적어(명사절) 

 

위의 예문에서 '생각합니다(think)'라는 동사의 목적어에 that 이하 절이 왔습니다.

목적어로 쓰였으므로 당연히 명사절입니다. 절이라는 표시로 that 이 친절하게

붙어 있습니다. 한가지 기억해둘 것은 목적어로 상용된 명사절 경우 접속사 that을

대부분 생략합니다. 그러면 위 문장은 아래처럼 되는 것이죠.

            I    think   she   is   pretty.

자, 이것으로 명사절은 땡입니다. 더 자세한 것들은 단어 외우기에 불과합니다.

if 나 whether 가 붙은 명사절은 ' - 인지 아닌지'로 해석해 주면 됩니다. 이런 것들은

사전에 나와있는 단어 외우기에 불과합니다. if 가 부사절로 쓰이면 '-이라면'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이런 내용 역시 if 라는 단어를 외우는 것에 불과한 것입니다.

접속사의 의미는 단어의 의미 그대로 이므로 부지런히 단어 외우세요.

자, 아래의 외우기를 꼭 기억해 두세요.

 외우기

1. 명사절 ;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 절입니다.

2. 해석 ; ' - 것', '-하기' 등으로

3. 종속접속사 ; that, what, whether, if......